AccessibilityTottenham Hotspur Stadium

#스퍼스코리아

2024/25시즌 첫 북런던더비 관전포인트와 손흥민

Sun 15 September 2024, 12:00|Tottenham Hotspur

2024/25시즌 첫 북런던더비가 눈앞으로 다가왔다. 앤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2번째 시즌에 본격적인 성적 '업그레이드'를 노리는 토트넘과 아르테타 감독의 지휘 아래 2시즌 연속 아쉽게 리그 우승을 놓친 아스널 양팀에게 모두 양보할 수 없는 한 판 승부다. 

시즌 초반 판세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 경기의 주요 관전 포인트, 그리고 손흥민의 중요성에 대해서 정리해본다. 

1. 이번 북런던더비의 주요 관전포인트 

이번 북런던더비의 가장 큰 특징은 상대적으로 시즌 초반에 펼쳐진다는 점, 그러므로 이번 경기의 결과가 양팀의 시즌 초반 향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. 

현재까지 양팀은 각각 리그 3경기를 치른 가운데 1승 1무 1패 (토트넘), 2승 1무 (아스널)을 기록 중이다. 최근의 순위나 최근의 성적 등에서 볼 때 아스널이 우세하다는 것이 언론과 전문가들의 중론이다. 

특히 아스널의 경우 지난 10번의 리그 경기에서 승점 25점을 기록했고 그 중 6번의 클린시트, 6실점 만을 기록 중이다. 홈 원정과 관계없이 뛰어난 수비력을 보여주고 있는 아스널인만큼 홈팀인 토트넘의 손흥민 등 공격수들이 그들을 어떻게 공략할지가 관건이다.  

아스널의 경우 미드필드에 부상 혹은 결장자가 많다는 점도 특징이다. 핵심 미드필더 라이스는 퇴장으로 인해 출전이 불가하고, 주장 외데고르도 국가대표 일정 중 부상을 당해 이번 경기 출전이 불확실한 상황이다. 이와 같이 아스널은 미드필드 전력에 누수가 있는 점을 토트넘이 어떻게 잘 공략할지도 관심사다. 

토트넘의 경우 2, 3라운드에서 부상으로 결장한 이번 시즌 영입생 솔란케가 복귀할 수 있을지, 복귀한다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도 관심사다. 지난 두 경기에서 최전방 공격수의 부재가 뼈아팠던 토트넘인만큼 이 문제를 솔란케가 혹은 손흥민 등 다른 선수가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.

2. 북런던더비 관련 각종 기록들

이번 북런던더비를 기다리면서 양팀의 북런던더비 관련 주요 기록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
  • 프리미어리그에서 토트넘은 홈에서 펼쳐진 북런던더비 중 단 3번 만을 패했다. 단, 이 중 2패가 가장 최근 2경기에서 나왔다. 
  • 이번 경기는 양팀의 196번째 대결로 역대 전적은 토트넘 61승 아스널 82승 무승부 52회다. 
  • 지난 13번의 홈 경기 중 토트넘은 10경기에서 승리를 거뒀다. 
  • 아스널은 최근 10번의 원정경기 중 9승 1무를 기록중이다. 그 중 8경기에서 클린시트를 기록했다. 
  • 손흥민은 현재까지 북런던더비에서 8골을 기록중이며, 이는 토트넘 선수 중 역대 3번째 기록 (공동 2위 2명을 제외하면 4위)이다. 그보다 북런던더비에서 골을 많이 기록한 선수는 해리 케인(14골), 아데바요르(10골), 바비 스미스(10골) 뿐이다. 

또 한가지, 이번 경기에서 눈여겨볼 부분이자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은 다름 아닌 '세트피스'다. 

지난 2023/24시즌을 기준으로 토트넘은 세트피스에 11골을 기록했고 아스널은 그보다 2배가 많은 22골을 기록했다. 

반면에 실점 기록을 보면 토트넘은 16골을 세트피스에서 실점했고, 아스널은 그보다 반 이하인 7골을 실점했다. 

즉, 토트넘으로서는 반드시 세트피스 상황에서 아스널에 골을 내주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반대로 찾아오는 세트피스 기회를 잘 살려야 한다는 것이 기록으로도 드러나는 셈이다.

3. '캡틴' 손흥민의 중요성  

시즌 초반의 분위기를 크게 좌우할 수 있는 이번 경기에서, 지난 대표팀 가장 최근 경기였던 오만 전에서 1골 2어시스트를 기록하며 한국을 승리로 이끈 손흥민의 중요성은 굳이 긴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다. 

실제로 영국 BBC도 토트넘 대 아스널 양팀의 키플레이어를 꼽으면서 토트넘의 손흥민, 아스널의 사카를 꼽았다. 

BBC는 이에 대해서 지난 시즌 양팀의 첫 경기에서도 사카와 손흥민이 골을 기록했다는 점, 그리고 이번 시즌 토트넘이 슈팅은 48회로 리그 내 2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골이 부족하다는 점, 즉 '골결정력'의 문제를 꼽았다. 

이런 상황인 만큼, 프리미어리그는 물론 유럽에서 가장 골기회 대비 골결정력이 높은 선수 중 한 명인 손흥민의 결정적 한 방이 중요한 토트넘이며 아스널 역시 그를 미리 알고 손흥민을 막기 위해 나올 것이다. 

솔란케가 최전방에 출전할 수 있느냐 아니냐도 또 하나의 관건이나, 솔란케가 출전하지 못할 경우 손흥민의 중요성은 더더욱 높아질 것이고 그가 출전하더라도 좌, 우, 중앙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손흥민의 슈팅 하나하나가 양팀의 경기 결과를 바꿔놓을 수 있다. 

이렇게 또 한 번 전세계 축구팬들의 관심을 받는 북런던더비가 펼쳐지게 됐다. 세계 축구팬들의 관심이 두 팀의 경기, 또 손흥민의 발끝에 모일 예정이다.